경기침체 우려에도 구리값 고공행진…페루發 공급대란 우려에 1만弗 눈앞

입력 2023-04-18 18:04   수정 2023-04-19 00:57

최근 경기 침체 우려가 고조되고 있지만 경기 선행지표로 널리 알려진 구리 가격은 상승세를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면서 현재 t당 9000달러 선인 구리 가격이 1만달러를 넘길 수도 있다는 예상까지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런던금속거래소(LME)의 구리 재고가 최근 5만t 수준으로 18년 만에 최소치를 찍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LME의 현재 구리 재고량은 세계의 1주일치 소비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적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 때문에 구리 기업들의 세계 최대 행사 중 하나인 ‘세스코(CESCO) 위크’(17~19일) 동안 구리 가격 상승론이 힘을 얻고 있다. 원자재 컨설팅 회사 CRU그룹은 “구리 가격이 t당 1만달러를 넘어설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LME에서 17일 구리 선물(7월 만기) 종가는 t당 8964.5달러였다.

보통 구리 가격은 실물 경제 전망에 연동해 움직이기 때문에 최근처럼 경기 침체 전망이 대두한 상황에서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최근 구리 가격은 t당 9000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유는 ‘세계의 공장’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로 구리 수요는 늘어나고 있는데, 주요 구리 생산지에서의 공급은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2위 구리 생산국인 페루의 구리 수출량은 지난 1~2월에 전년 같은 기간보다 20%가량 줄었다. 이 기간 생산량 자체는 5% 늘었지만, 페루의 정치적 혼란으로 선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장기적으로 구리 생산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온다. 로버트 에드워즈 CRU그룹 수석컨설턴트는 “광산업체들이 대규모 신규 투자를 꺼리고 있기 때문에 2026~2027년 구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신규 구리 광구 가격이 높아졌고 채굴 자체도 까다로워져서다. 주요 구리 생산국인 칠레는 채굴 금속의 품질 악화와 물 부족 문제 때문에 신규 채굴 등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고, 그 결과 생산량을 크게 늘리지 못하고 있다.

구리 가격이 오르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구리가 전기자동차, 풍력터빈 등에 쓰여서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